기생인가 공생인가?-(남자라서 불행해요) Parasite Rex



Parasite: an organism that lived in or on and at the expense of another organism.
Mutualism: symbiosis in which both organisms benefit.

둘다 완벽한 정의는 아니지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의를 대자면 저정도 되겠다.

Wolbachia는 gram-negative 박테리아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무척추동물, 특히 곤충류의 체내에서 흔히 발견되는 공생생물이다. 이 박테리아는 매우 흔해서 전세계 곤충중 약 20-75% 정도가 감염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상피증(Elephantiasis)이나 사상충증(Onchocerciasis:River Blindness)을 일으키는 선충류와 Wolbachia 감염 사이에 중요한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리고 이 박테리아는 곤충에게 매우 독특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수컷 곤충들에게 악몽과도 같은 영향을 미치는데....


수컷은 죽인다.


물론 이건 극단적인 케이스이긴 하지만, Wolbachia는 숙주의 생식기능에 상당히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크게 4가지의 영향을 미치는데,
1: 수컷을 죽이거나,
2: 감염된 수컷이 암컷으로 자라게 하거나,
3: 감염된 암컷이 수컷 없이 생식이 가능하게 하거나,
4: 감염된 수컷이 감염되지 않은 암컷과 생식이 불가능하게 한다.
(Wolbachia는 난자에는 있지만 정자에는 없다. 즉, 감염된 암컷이 낳은 알들은 모두 Wolbachia에 감염되어 있는 셈. 하지만 감염된 수컷의 정자는 영향이 없다. 그러니 감염되지 않은 암컷과 생식하는것은 Wolbachia에 도움이 되지 않는 셈)

위에 보이듯....모든 효과가 수컷을 쓸모 없게 만들어 버린다.(.......)
Wolbachia가 암컷에 의해서 자손들에게만 전파되니 사실상 수컷은 그다지 박테리아에게 쓸모 없는 존재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만 놓고 보면 기생충이 확실한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곤충에게 항생제가 들어있는 먹이를 먹여 Wolbachia를 제거할 경우, 상당수의 곤충들이 눈에 띄게 약해지거나 죽는 경향을 보였다. 분명 Wolbachia와 곤충의 관계가 곤충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 과연 기생일까 상리공생일까?


관련정보:
http://www.wolbachia.sols.uq.edu.au/
http://www.bacteriamuseum.org/species/Wolbachia.shtml
http://en.wikipedia.org/wiki/Wolbachia

핑백

  • 漁夫의 'Questo e quella'; Juvenile delinquency : 세포 내 유전자들의 대립(1) 2011-08-04 19:06:09 #

    ... .. 물론 위의 해결책은 종 전체로 보면 나쁘다. 하지만 유전자들은 그런 거 신경 안 쓴다는 거 명심하자. 1. 주로 곤충에서 나타난 해결책 ; wolbachia. 한 마디로 수컷만 고자로 만든다. 물론 세포 소기관 유전자가 wolbachia 오라오라 한 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 넘은 ... more

덧글

  • sunwu 2006/04/28 07:17 # 삭제 답글

    있다고 해서 곤충쪽에 달리 도움이 돼는건 아니니까 공생은 아니지.
  • 철관음 2006/04/29 17:06 # 삭제 답글

    전세계 곤충 중 20-75%나 감염이 되어있다는 데, 어째서 곤충이라는 종족은 여전히 놀라운 번식을 계속할 수 있는 거죠?
    그리고 20이랑 75는 한데다 묶기에는 꽤 커다란 차이 아닙니까? ^^ 곤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서 그렇게 표현하는 건가요?
  • byontae 2006/04/30 00:38 # 답글

    손무//하지만 wolbachia를 제거할 경우 곤충이 죽어버린다는것은 어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것의 반증일지도 모르지. 뭐....모를일.

    철관음님//수컷이 죽거나 여성화 되는것은 상당히 극단적인 케이스이고, Wolbachia가 그렇게 곤충을 무차별적으로 공격 했다면 이렇게 널리 퍼지지도 못했을겁니다. 숙주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생충일수록 의외로 번성하지 못하는 법이지요.
    %는 곤충의 개체수가 워낙 많아 정확히 측정 하기도 어렵고, 지역이나 종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일겁니다. 20-75%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높아야 15% 정도일 것이다..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 꼬깔 2007/05/24 23:39 # 답글

    아... 정말 남자라서 불행하네요...--; 수컷은 번식의 필요조건은 아닌지라... 에구...
  • byontae 2007/05/25 03:54 # 답글

    꼬깔님//장기적으로는 필요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얼마든 버릴수 있는 카드지요;
  • 냠냠 2016/01/28 21:43 # 삭제 답글

    모기,파리,바퀴벌레는 왜 안 잡아가는지ㅜㅜ
댓글 입력 영역